국토부,서울시 개발계획

GTX(A~C)노선을 연장하고 새로운 GTX노선(D~F)추진

후암동 미래부동산 2024. 1. 26. 14:53

 

 

기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C노선을 연장하고 새로운 노선(D~F)을 추진하는 등 교통망을 한층 넓고 촘촘하게 구축해 ‘30분 출퇴근 GTX 시대’를 열겠다

 

D노선은 대선 공약대로 ‘더블 Y’ 형태로 추진하고, 경제성 논란이 일었던 E와 F노선도 공식화했다.

지방 대도시권에도 GTX를 선보이겠다는 구상..

 

GTX로 하루 183만명 이동…D노선, 강남 지나는 더블Y 형태 | 한국경제 (hankyung.com)

 

GTX로 하루 183만명 이동…D노선, 강남 지나는 '더블Y' 형태

GTX로 하루 183만명 이동…D노선, 강남 지나는 '더블Y' 형태, 수도권 30분 출퇴근 'GTX 시대' A노선 '수서~동탄' 3월, 운정~서울역 연내 개통 25일 착공한 C노선 2028년, B노선 2030년 이용 순환선 F, 경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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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X-C, 28년말 개통 목표로 첫 삽 뜬다.

 

GTX-C는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을 출발하여 청량리, 삼성역 등을 지나 경기도 수원시 수원역까지 86.46km를 연결하는데, 14개 정거장 모두 일반 지하철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역이다.                                향후 5년간 총사업비 4조 6,084억원이 투입된다

 

GTX-C 개통되면 양주, 의정부 등 수도권 북부와 수원 등 남부 지역에서 삼성역 등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 가능해진다.

 

한편, 올해는 GTX-C 착공에 이어 동탄에서 용인, 성남을 지나 수서까지 가는 A노선이 GTX 사업 최초로 3월 개통(용인역은 6월 정차)하며, 인천에서 출발해 부천, 용산역, 서울역, 청량리, 상봉을 지나 남양주까지 가는 B노선 3월 착공함으로써 본격적인 GTX 시대를 열게 된다

 

240125(참고) GTX-C 28년말 개통 목표로 첫 삽 뜬다(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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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5년 `2기 GTX`에 집값은 벌써?[김남석의 니가사는그집] - 디지털타임스 (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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