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1. 서해연결 한강 주운계획
1. 국제 크루즈 운항
□ 선박개요
○ 선박규모 : 5천톤급 크루즈선
(폭 20m, 길이 120m, 흘수 4.5m)
○ 수용인원 : 160명 (승객 120, 승조원 40명)
○ 승객공간 : 2인1실 - 28실, 4인1실-16실
○ 시설계획 : 고품격의 다양한 서비스시설 및 콘텐츠 도입
- 면세점, 문화공연장, 극장, 헬스클럽, 야외수영장 등
□ 운영방안
○기존 여객선이 가지는 목적지 중심에서 탈피, 크루즈선의 고유한 기능인 선상관광을 극대화
- 선박내에서의 다양한 콘텐츠와 편의를 향유
○ 동아시아 지역도시내 운항노선 다양화
- 한국․중국․일본의 주요 도시를 관광코스화
예) 중국 동부연안도시 대상 3∼6일간의 관광여행
∙서울→상해, 청도, 위해, 대련 등 / 중국→제주도, 홍도, 서울 등
- 계절별․지역별/사회관심분야별 테마형 관광크루즈 운영
(한류크루즈, 웨딩크루즈, 회사연수크루즈 등)
※ 국제 크루즈 운항노선
• 운영방안 : 중국 동부 연안도시 대상, 3~6일간의 관광여행
• 운항노선 (안)
구 분 |
운항노선 (안) |
비고 |
3박4일 |
▷ 루트1) 서울 ~ 석도 ~ 상해 ~ 청도 ~ 서울 ▷ 루트2) 서울 ~ 위해 ~ 대련 ~ 연태 ~ 서울 |
서울 출발 |
4박5일 |
▷ 상해 ~ 홍도 ~ 제주도 ~ 평택 ~ 서울 ~ 중국 (청도 or 위해 출발) |
중국 출발 |
5박6일 |
▷ 서울 ~ 위해 ~ 대련 ~ 진황도 ~ 천진 ~ 연태 ~ 서울 |
서울 출발 |
※ 이용수요 등을 보아, 향후 원거리인 중국 마카오․일본 동경 등까지 확대
2. 국내 크루즈 운항
□ 선박개요
○ 선박규모 : 2~3천톤급 유람선
(폭 18m, 길이 80m, 흘수 3.5m)
○ 수용인원 : 300명 (승객 270, 승조원 30명)
○ 여객공간 : 침실규모 다양화 (2인, 4인, 10인, 20인실)
○ 시설계획 : 고품격의 서비스시설 도입
- 레스토랑, 찜질방, 오락실, 다용도실(회의, 공연 등)
□ 운영방안
○ 연안도서 당일 관광 → 1박2일 관광상품으로 운영
- 서해와 남해 유명도서를 잇는 관광루트 발굴
- 문화체험, 역사탐방, 산행, 사교 등 다양한 테마관광 개발
예) 서․남해 연안도서 대상 2~3일간의 테마관광
∙홍도, 한려수도, 제주도 등
○ 서울도심 출발 장점을 살린 외국인 관광객 이용 극대화
- 국제크루즈와 연안크루즈의 연계
-국내방문 외국인의 필수적 관광코스로 개발
※ 국내 크루즈 운항노선
• 운영방안 : 서․남해 연안도서 대상, 2~3일간의 테마관광
• 운항노선 (안)
구 분 |
운항노선 (안) |
비고 |
1박2일 |
▷ 홍도, 제주도 등 연안도서 관광 - 한라산 등반 등 계절별, 테마별 관광 |
서울 출발 |
2박3일 |
▷ 서울 ~ 홍도 ~ 한려수도 ~ 제주도 등 연계 |
서울 출발 |
3. 국제터미널 운영
□ 터미널 개요
○ 여의도 : 수상구조물로 임시 사용, 선착과 터미널 기능 병합
(바닥면적 3,600㎡, 40m × 90m)
○ 용 산 : 육상구조물로 영구 사용, 수상 선착시설 / 육상 터미널
(연면적 12,280㎡)
□ 운영방안
○ 1단계로 여의도 터미널 조성, ‘12년 운영
- CIQ 등 기본시설 위주로 시설규모 최소화
- 용산터미널로 기능 이전후, 연안여객터미널 또는 영업․문화시설로 존치
○ 2단계로 용산 터미널 조성, ‘16년 운영 개시
- 용산국제업무지구와 연계하여 조성
4. 추진일정
○ ‘09.12 : 민간사업자 공모
○ ‘10. 4 : 민간사업자 선정 및 협약 체결
○ ‘12 ~ : 선박 및 터미널 완료, 운영개시
※ 선박 운항
- 국내크루즈 ‘12 상반기 / 국제크루즈 ‘12 하반기
※ 국제터미널 운영
- 여의도 ‘12 상반기 / 용산 ‘16 (국제업무지구와 연계 조성)
첨부2. 한강 수상호텔 건립계획
□ 건립 개요
○ 위 치 : 용산국제업무지구 앞 수변(원효대교~한강대교 사이)
○ 규 모 : 연면적 1만5천㎡ 정도 (높이 5층)
○ 수용인원 : 객실 150실 이상
○ 시설계획(안)
<내부> 1~2층 : 컨벤션, 연회장, 커피숖, 레스토랑, 휘트니스센터, 면세점
3~5층 : 객실
<외부> 부체위 : 수상무대, 야외카페, 선탠장 등
수변 : 요트마리나, 수상택시, 모터보트 등 수상활동
□ 주요내용
○ 부유식 형태의 수상건축물로 내수면에 국내 최초로 도입
-일부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해상호텔(기존 선박의 리모델링)과는 다른 형태임
○ 호텔과 수상이용을 직결, 신개념의 수상관광상품 창출
- 수상호텔에서 숙박을 하면서 호텔과 직접 연결된 요트 마리나, 모터보트 등을 편리하게 이용 수상관광을 극대화
○ 2~3일의 한강 투어가 가능한 관광거점 구축
- 넓고 긴 한강을 수상이용을 통해 관광투어
- 한강르네상스는 소중한 관광자원으로 기능
(생태공원, 특화된 한강공원, 수변 문화 등)
- 수상과 배후지 육상을 아우르는 서울의 관광 네크워크 구축
○ 한강의 랜드마크로서의 상징성과 디자인을 겸비
-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자본을 도입, 독특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을 구비
첨부3. 관련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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