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40년 된 '장안평 자동차산업' 도시재생모델 육성
- 지역산업-도시계획 지원방안 연계「장안평 일대 자동차산업 육성방안」발표
- 노후․쇠퇴 벗고 기존 자동차 매매․부품유통 선도산업+지역사회 동반 성장
- 낙후된 대규모 부지 '중고차 매매시장'과 '자동차부품상가' 개발방향 제시
- 장안평-중랑물재생센터-서울재사용플라자 '세계적 리사이클 중심지'로
- 지역자원 연계 '자동차유통산업벨트' 육성…자동차 산업 중심지 발돋움
□ 서울시가 오랜 시간 뿌리 내린 지역산업과 도시 계획적 지원방안을 융·복합적으로 연계, 기존 산업의 역량을 키우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내용의 선도적 산업재생 모델을 제시했다.
□ 40년 이상 자동차 매매 및 유통산업의 집적지로서 장소성을 유지하고 있는 성동구 및 동대문구 장안평 일대가 그 대상이다.
□ 시는「장안평 일대 자동차산업 육성방안」을 발표, 장안평 일대를 지역자원과 연계하여 대한민국의 자동차 산업 중심지이자 도시재생 코어로 발돋움시키겠다고 18일(화) 밝혔다.
○ 시는 자동차산업 및 도시계획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운영(‘13.3~8)해 지역산업의 잠재력과 필요성을 검증하는 한편, 지역주민 설명회를 통해 지역의 자동차산업 재정착에 대한 열망 및 시설 현대화 요구를 재확인하고 이번 육성방안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노후․쇠퇴 벗고 기존 자동차 매매․부품유통 선도산업+지역사회 동반 성장>
□ 장안평 일대는 도심에 산재한 중고차 매매업소, 부품전문상가 등 이 집단 이전된 ‘70년대 후반부터 매매~정비~부품의 종합적 자동차 유통산업 중심지 역할을 담당했지만,
□ 시설이 노후화되고 시 외곽에 대규모 매매·정비 단지가 건립되면서 고유 경쟁력을 상실해 점차 쇠퇴의 길을 걸어온 지역이다.
○ 앞서 장안평 중고차매매시장은 ‘09년 3월 현대화를 위한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신청서를 제출하고, 답십리 부품상가는 서울시 외곽으로 이전을 추진했으나 경기침체로 인한 개발비용 및 부지 확보 난항 등으로 계획 실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 자동차 매매 및 부품유통 등 지역 선도 산업 기능과 정비·용품 및 문화·여가·교육의 복합적 교류를 통해 기존 산업과 지역사회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육성방안의 기본 방향이다.
○ 도시재생 측면에서 보면 그동안의 도시재생이 ‘장소’ 중심의 주거환경개선과 ‘사람’ 중심의 마을공동체 활성화 위주로 이뤄졌다면, 이번 육성방안은 그동안 미진했던 ‘일자리’와 ‘산업(business)’ 역량을 키우는 데 역점을 뒀다는 점에서 기존과 차별화된 모델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장안평 일대 자동차산업 육성방안」의 5대 주요 골자는 ▴지역육성기능 부여 ▴순환적 지역 정비 ▴미래 산업 기반확보 ▴공간연계기능 강화 ▴공공지원계획 수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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