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을 앞둔 지하철이나 도로 수혜가 예상되는 지역을 미리 선점한다면 실거주와 재테크 양쪽 측면을 모두 만족시키는 훌륭한 내집마련 전략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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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내년 개통예정인 지하철 노선은 용인경전철(구갈~전대ㆍ에버랜드) 구간이다.
용인경전철은 2010년 6월 개통 예정으로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과 처인구 전대리를 연결하며, 구갈~전대ㆍ에버랜드 15개 정거장으로 구성돼 있다. 총 길이 18.4km로 소유권은 용인시, 운영권은 용인경전철(주)이 완공 후 30년간 갖게 된다.
수혜지역으로는 경전철이 지나는 구갈2ㆍ3지구, 동백지구, 처인구청 인근 구도심 등이 예상된다. 특히 2011년 말에는 분당선 연장구간과 환승될 예정이어서 용인에서 강남권 진입이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2010년 상반기에 개통될 예정인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 구간은 수서역(3호선?분당선)~가락시장역(8호선)~경찰병원~오금역(5호선)을 잇게 되며 총 길이는 3km이다.
그동안 강동구와 송파구 주민의 경우 강남 및 종로 방면으로 이동 시 서울지하철 3호선, 5호선, 8호선과의 연계체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 이동이 불편했다. 그러나 3호선 연장 구간 개통으로 환승이 편리해지면 이 일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인근에 위치한 동남권유통단지, 문정동 법조타운 등의 배후주거지로도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혜지역은 송파구 가락동, 문정동, 오금동 등이다.
인천국제공항철도는 인천국제공항과 수도권 및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총 길이 61km의 인천국제공항 전용철도이다. 현재 인천국제공항~김포공항까지 1단계 구간이 개통된 상태로 김포공항~서울역 2단계 구간 20.7km는 2010년 말 개통 예정이다.
그동안 인천지역의 경우 서울 접근성이 제한돼 있었으나 인천국제공항철도 2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도심접근성이 개선돼 이용객도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또 기존 1단계 구간 인근 주거지도 2단계 개통으로 인해 다시 한 번 재조명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예상 수혜지역으로는 영종지구, 청라지구, 서구 검암동, 중구 운서동 등의 1단계 구간과 마곡지구, 은평구 수색ㆍ증산동, 마포구 상암동ㆍ동교동ㆍ공덕동, 용산구 청파동, 중구 만리동 등이 꼽힌다.
망우~춘천을 잇는 경춘선은 망우~춘천간 총 길이 82.1km의 복선전철로 2010년 말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 노선은 수도권 인구분산 및 경춘선 라인에 위치한 관광지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서울지하철 6호선 신내역과도 연결될 예정이며, 최근 매우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는 별내신도시에는 2011년 별내역이 신설될 예정이다.
수혜지역으로는 별내신도시가 가장 눈에 띄며 평내ㆍ호평지구, 남양주시 퇴계원면ㆍ진건읍ㆍ금곡동, 춘천시 퇴계동ㆍ소양동ㆍ요선동 일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0년 개통 예정인 도로 주변 부동산도 눈여겨 볼 만하다.
제3경인고속도로는 인천광역시 남동구 고잔동에서 경기도 시흥시 논곡동을 잇는 경기도의 지방도이자 고속화도로이다. 2010년 7월 개통 예정으로 개통시기가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혜 예상지역으로는 우선 시흥시 목감?능곡지구, 인천광역시 논현동 한화에코메트로, 논현지구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제3경인고속도로 인근에 위치한 송도국제도시, 영종하늘도시도 간접수혜지역으로 점쳐진다.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서울 상암동을 잇는 제2자유로는 총 길이 22.1km로 2010년 12월 개통 예정이다. 이중 소송으로 인해 개통이 지연된 고양시 덕양구 현천동~서울시 상암동 5.2km를 제외한 나머지 구간은 6월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 중이다.
제2자유로 개통에 따라 고양시, 파주시 등의 경기 서북부지역 출퇴근 차량이 자유로와 제2자유로에 분산돼 교통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혜가 예상되는 지역은 파주교하ㆍ운정신도시, 일산신도시, 행신지구, 서울시 상암동 등이다.
계수대로는 서울시 구로구와 경기도 부천시를 연결하는 남부순환로~부천시계 구간에 신설될 예정인 도로이다. 시흥시 계수동과 부천시 범박동을 잇는 계수대로 2단계 공사는 2010년 12월 완공될 예정이며 총 길이는 2.08km이다.
계수대로가 완공되면 만성 정체구역인 경인로 일대 교통량을 분산 처리하여 수도권 서부지역의 교통정체를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혜지역으로는 부천시 범박동ㆍ소사동, 시흥시 대야동ㆍ계수동 등이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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