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지구단위계획으로 재개발ㆍ재건축 업계의 큰 관심사였던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에 최고 39층 규모의 ‘판상형 주상복합’ 건물이 들어선다. 한강과 서울역을 잇는 문화벨트 가교역의 랜드마크로 거듭날 전망이다.
30일 업계와 서울시에 따르면 용산구 한강로3가 40-641번지 일대 도시환경정비구역이 개발 계획을 세워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남긴 상태다. 총면적은 7만1581㎡( 21.653평)로 최고높이는 120m 이하다.
새로운 정비계획은 공공시설물 통합 배치와 건축한계선 조정, 차폐율 적용, 역사성 고려 등 도시계획위 자문 요청사항을 대폭 수용해 담아냈다.
재개발 주민 대표는 “용산은 국가상징거리 초입에 있는 중요한 요충지로 역사성을 부여해 커뮤니티가(街)로 기획했으며, 국제업무지구와 연계도 고려했다”며 “1구역의 분할ㆍ통합에 대한 구역 전체의 주민 의견을 조사해 지구단위계획의 취지와 사업 실현 가능성을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라고 밝혔다. 주민공람은 지난 1월 진행됐다.
용산정비창전면1구역(빨간 부분) 위치도.
▶역사ㆍ삶 아우르는 공간으로=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도시환경정비계획은 노후화된 주택ㆍ상업 밀집지역의 정비를 통한 부도심 기능 활성화가 골자다.
2010년 12월 제1종 지구단위계획 변경 결정을 통해 첫걸음 뗀 이후 2012년 주민설명회와 공람공고를 거쳐 용산구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거쳤다.
도시환경정비계획 수립과 정비구역 지정 신청은 2013년 5월 용산구가 적극적으로 움직이면서 진행됐다. 같은 달 23일 용도지역 상향 적정 여부와 개발방식 검토 등을 주제로 서울시와 합동 검토회의도 열렸다.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은 2013년 12월부터 2015년 7월까지 총 5회 진행됐다.
주관부서인 서울시 도심활성화과 요청안은 지난해 8월 공공건축 자문가가 참여하면서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보완됐다.
재개발조합은 도심형 주민 텃밭과 운동시설을 포함한 입주자 공간과 쌈지공원, 보행광장 데크(Deck) 활용안을 서울시와 용산구의 요구에 맞게 절충안을 내놨다.
서울시 관계자는 “용산 일대의 교통 진ㆍ출입 동선체계를 다듬고, 대중교통 접근체계를 보완하기 위해 시간이 많이 소요됐다”며 “개발ㆍ정비가 진행 중인 주변 지역부터 철도와 도심의 유기적인 연계를 위한 과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용산정비창전면1구역 가로 특성화 계획. 데크를 제외한 지상 문화공원은 가로 50m 세로 200m로 풍부한 녹지와 역사가 숨쉬는 거리로 조성된다.
▶최고 39층 판상형 주상복합=용산정비창 전면1구역에 조성되는 건물은 지상 39층 규모로 친환경 설계가 적용된다.
재개발조합은 건물은 주상복합 8동, 업무동 2동, 오피스텔동 2동으로 구성했다.
입지적 여건과 주변 경관과 어우러지는 스카이라인을 고려해 판상형을 적용해 분양가와 분양성도 높였다.
건축물에는 파라펫 열교차단재와 지열을 이용한 냉난방, 태양광발전설비, 로이복층유리 등 입주 만족도를 높이는 친환경 소재를 대폭 적용할 계획이다.
구역 내 커뮤니티가는 상가와 필로티ㆍ캐노피 등을 활용한 유럽풍의 생활가로로 설계했다.
데크 위 공원ㆍ녹지는 입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국제업무지구와 주도로를 연결하는 문화공원은 역사가 담긴 조형물이 채워진다. 미래지향적인 미술품과 철도 조형물, 역사사진이 함께 거리를 수놓을 예정이다.
용산정비창전면1구역 건축배치도. 지상 39층 규모의 주상복합 8동, 업무동 2동, 오피스텔동 2동이 계획됐다.
사회복지시설 등 공공시설물은 통합배치를 원칙으로 서울시 공공재생과와 협의를 거쳐 위치ㆍ용도 등을 검토키로 했다.
공공건축가 자문을 통해 제시된 조치안에는 가로경관과 주변 지역과의 연계성이 강조됐다.
예컨대 차폐율 55% 적용을 비롯해 세련된 도시 이미지의 상징성, 테라스형 설계를 통한 높이 차이 극복 등이다.
철도 소음ㆍ진동 대책으로는 방음벽과 환경을 정화할수 있는 수목을 활용하는 안도 포함됐다.
구역 내 녹지 비율은 데크공원을 포함해 64%에 달한다.
재개발 조합 관계자는 “지난해 7월 공공건축가 자문을 통해 그간 대한컨설턴트 등 구청의 지원 아래 설계안을 보완하는 데 집중했다”며 “조감도는 구역 지정 확정 이후 설계업체를 선정해 내ㆍ외부 설계부터 다시 다듬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잠잠하던 용산, 다시 날갯짓=도시환경정비계획 수립ㆍ정비구역 지정안은 지난 29일 서울시로 상신된 상태다.
이르면 오는 5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해 구역지정을 확정할 전망이다.
확정 가능성은 크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공공건축가 실사가 들어갔다는 의미가 통과 직전이라는 의미”라며 “서울시의 요구대로 보완을 거쳤다면 심의에는 문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와 코레일 등 용산국제업무지구의 개발 과정에서 잡음은 여전하지만, 1구역 지정안이 확정되면 4구역을 포함한 한강로3가 일대가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08년 세계 금융 위기 여파로 제자리걸음을 하던 용산역 일대에 장밋빛 미래가 다시 열리는 셈이다.
용산구의 용산역 앞 한류문화벨트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용산구가 공원예정지 지하광장과 부대시설을 위한 민간사업자 모집에 나선 만큼 일대에는 상전벽해를 맞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퍼지고 있다. 일대 개발 붐은 철도창 개발에서 소외됐던 서부 이촌동에도 직ㆍ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철길을 품은 지역의 개발은 포괄적으로 이뤄져야 하고 수요자들의 호불호가 갈리는 지역”이라며 “서울역에서 용산역으로 이어지는 일대의 주거환경과 교통망 등이 조화롭게 개선돼야 쾌적성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헤럴드경제=이진용ㆍ정찬수 기자 andy@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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