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서울시 개발계획

서울시 지하도로(U-Smartway) 건설계획

후암동 미래부동산 2010. 1. 21. 14:33

 

※서울시 지하도로(U-Smartway) 건설계획 주요내용

 

? 기본방향

 

서울 전역을 30분대에 이동 가능한 도로망 구축

- 권역별 통행특성을 반영한 노선대 선정

∙ 서울의 국제경쟁력 향상을 위해 항만과 국제공항 등 경인간 접근성 개선

∙ 통과교통은 외곽순환도로 등 우회로를 이용

- 도심과 부도심 및 주요 거점지역을 격자체계로 연결하되 도심순환기능 부여

- 경제성, 순환망 구축용이성 및 승용차량 비율(90%)을 고려하여 소형차전용의 복층구조로 계획

○ Green Design으로 인간중심의 친환경 도로 공간으로 조성

- 지하공간은 이동성 위주의 정체 없는 지하도로망을 구축하여 지상교통량 흡수

- 지상공간은 보행 및 자전거 이용이 편리한 대중교통 중심의 친환경 공간으로 조성

도심 지상구간 교통량 감축

- 도심순환망 구축으로 통과교통 우회처리

∙ 지하의 2개순환망 및 지상의 내부순환, 강남순환 등 4개의 순환망을 이용 도심 통과교통량을 획기적으로 감축

∙ 지하도로 Network 구축으로 이동성 및 접근성 극대화

- 대형 지하주차장과 연결하여 차량의 지상진출수요억제

∙ 도심과 부도심의 지하주차장과 지하도로망을 연결

∙ 지하주차장과 대중교통시설간 연계체계 구축

 

? 노선계획

 

○ 동서3축 × 남북3축의 격자형 및 도심순환 지하도로망 구성

- 규 모 : 6개축 4차로 ~ 6차로, 총연장 149㎞

- 총사업비 : 11조 2,607억원

 

○ 노선별 현황

(단위:억원)

구 분

구 간

연장(㎞)

사업비

특 성

비 고

148.7

112,607

남북 1축

시흥~도심~은평

24.5

19,400

 

- 서남․서북지역과 도심을 직접

 

연결∙도심 및 용산부도심 접근성

 

강화

 

남북 2축

양재~한남~도봉

26.3

20,060

 

- 강북, 도심, 경부고속도로를 직

 

∙경부고속도로, 도봉로 정체완

 

 

남북 3축

세곡~성수~상계

22.8

17,937

 

- 동부간선도로와 강남을 연결

 

∙중랑천 생태하천 복원

 

대형차

혼용도로

동서 1축

상암~도심~중랑

22.3

17,110

 

- 제2자유로, 도심, 북부간선 연

 

∙내부순환로 교통분담

 

동서 2축

신월~도심~강동

22.3

18,320

 

- 동서방향 간선도로망 확충

 

∙경인지역 접근성 강화

 

동서 3축

강서~서초~방이

30.5

19,780

 

- 김포공항, 영동, 잠실을 직접연

 

∙김포공항 접근성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