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하도로(U-Smartway) 건설계획 주요내용
? 기본방향
○ 서울 전역을 30분대에 이동 가능한 도로망 구축
- 권역별 통행특성을 반영한 노선대 선정
∙ 서울의 국제경쟁력 향상을 위해 항만과 국제공항 등 경인간 접근성 개선
∙ 통과교통은 외곽순환도로 등 우회로를 이용
- 도심과 부도심 및 주요 거점지역을 격자체계로 연결하되 도심순환기능 부여
- 경제성, 순환망 구축용이성 및 승용차량 비율(90%)을 고려하여 소형차전용의 복층구조로 계획
○ Green Design으로 인간중심의 친환경 도로 공간으로 조성
- 지하공간은 이동성 위주의 정체 없는 지하도로망을 구축하여 지상교통량 흡수
- 지상공간은 보행 및 자전거 이용이 편리한 대중교통 중심의 친환경 공간으로 조성
○ 도심 지상구간 교통량 감축
- 도심순환망 구축으로 통과교통 우회처리
∙ 지하의 2개순환망 및 지상의 내부순환, 강남순환 등 4개의 순환망을 이용 도심 통과교통량을 획기적으로 감축
∙ 지하도로 Network 구축으로 이동성 및 접근성 극대화
- 대형 지하주차장과 연결하여 차량의 지상진출수요를 억제
∙ 도심과 부도심의 지하주차장과 지하도로망을 연결
∙ 지하주차장과 대중교통시설간 연계체계 구축
? 노선계획
○ 동서3축 × 남북3축의 격자형 및 도심순환 지하도로망 구성
- 규 모 : 6개축 4차로 ~ 6차로, 총연장 149㎞
- 총사업비 : 11조 2,607억원
○ 노선별 현황
(단위:억원)
구 분 |
구 간 |
연장(㎞) |
사업비 |
특 성 |
비 고 |
148.7 |
112,607 |
||||
남북 1축 |
시흥~도심~은평 |
24.5 |
19,400 |
- 서남․서북지역과 도심을 직접
연결∙도심 및 용산부도심 접근성
강화
|
|
남북 2축 |
양재~한남~도봉 |
26.3 |
20,060 |
- 강북, 도심, 경부고속도로를 직
결∙경부고속도로, 도봉로 정체완
화
|
|
남북 3축 |
세곡~성수~상계 |
22.8 |
17,937 |
- 동부간선도로와 강남을 연결
∙중랑천 생태하천 복원
|
대형차 혼용도로 |
동서 1축 |
상암~도심~중랑 |
22.3 |
17,110 |
- 제2자유로, 도심, 북부간선 연
결∙내부순환로 교통분담
|
|
동서 2축 |
신월~도심~강동 |
22.3 |
18,320 |
- 동서방향 간선도로망 확충
∙경인지역 접근성 강화
|
|
동서 3축 |
강서~서초~방이 |
30.5 |
19,780 |
- 김포공항, 영동, 잠실을 직접연
결∙김포공항 접근성 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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